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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리뷰] Brinkmann Taurus 구매욕을 자극하는 다이렉트 턴테이블의 걸작
작성자 극동음향 프리미엄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5-13 14:3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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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26


[리뷰]

ㅣ구매욕을 자극하는 다이렉트 턴테이블의 걸작ㅣ


리뷰어 : 정승우



실로 오랜만에 리뷰를 맡은 것 같다. 정확한 기억은 없지만 몇 해 전 아날로그 관련 제품을 리뷰했었고

이번에도 아날로그 관련 턴테이블 제품 리뷰이다. 개인적으로 최근 리뷰 활동을 중단한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주된 이유는 과거보다 개인적인 시간 할애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유 없는 시간 속에서도 항상 오디오 제품에 대한

호기심과 추구는 왕성하였으며, 언제나 신제품에 대한 관심은 식지 않고 계속되어 왔던 것 같다.

특히 아날로그 제품에 대한 호기심은 끝이 없어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마다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도입한 경우가 여러 번이다.



 현재 필자는 2조의 턴테이블, 4조의 톤암, 6조의 카트리지, 2조의 포노 앰프, 2조의 승압트랜스를 운용 중이다.

대부분 몇 번의 교체를 통해 구축된 시스템이지만, 이 중 메인 턴테이블은 지난 4년간 계속 한 가지 제품을 사용 중인데,

바로 이번에 리뷰를 맡게 된 브링크만(Brinkmann) 제품이다. 현재 필자의 메인 턴테이블은 동사의 플래그십 제품인 밸런스,

그리고 이번 리뷰 제품인 토러스(Taurus) 모델을 서브 턴테이블로 사용 중이다. 사실 메인/서브 턴테이블로 명명한 것은

도입 순서대로이며, 사운드의 퀄러티 측면에서 두 제품은 각자의 특성이 다를 뿐 우열을 가린다는 것은 거의 무의미한 일이라 생각한다.





 아날로그 시스템은 디지털 제품과는 달리 매우 복잡하고, 제대로 된 세팅이 필요하며, 자신이 추구하는

사운드를 얻기란 매우 어렵다. 기본 턴테이블 이외에도 톤암, 카트리지, 포노 앰프 등을 갖추어야 하며, 그 조합의 다양성은 실로 방대하다.

조합을 이루는 모든 컴포넌트 중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제품은 없으나, 그중 턴테이블은 톤암과 카트리지가 장착되는 골격에 해당하는

부분이기에 가장 중요한 컴포넌트로 생각된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톤암을 암 보드에 장착하고 모터를 통해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구조를 갖는

턴테이블은 무척 단순하게 보이지만, 사실 제대로 된 턴테이블 제품을 완성시킨다는 것은 무척 힘든 일이다. 특히 무게가 나가는 금속 플래터의

회전은 반드시 진동을 발생시키며, 회전의 불균일성으로 발생되는 와우 앤 플러터, 모터에서 발생되는 코깅 등 장애 요소들을

제거하고 회전의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이 좋은 턴테이블의 가장 기본 요소이다. 이를 위해서는 모터에서 유발되는 진동, 전기적인 노이즈 제어,

플래터, 암 보드, 베이스의 재질과 진동 방지 대책, 가공 정밀도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의 완벽한 설계와 제작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살펴볼 때 브링크만의 제품들은 초정밀 가공, 최첨단 금속 소재 채용, 최적화된 모터, 진공관 전원부,

저소음 유체역학 베어링 등 세심한 기술력이 돋보인다. 이런 동사의 기술력을 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바로 1985년에

출시되어 현재까지도 최고의 하이엔드 제품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밸런스 모델의 존재이다.










전통의 벨트 드라이브 방식인 밸런스 모델 이외에도 동사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 턴테이블도 꾸준히 출시했는데,

가장 대표적인 모델이 바르도와 오아시스, 그리고 최근에 출시된 토러스 제품이다. 벨트가 아닌 모터 축이 바로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의 경우 일반적으로 높은 토크의 모터를 사용하여, 정속에 이르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

회전의 정확성 또한 벨트 방식보다 뛰어난 장점이 있는 반면에 모터의 소음이나 진동이 그대로 플래터에 전달되는 약점도 존재하여,

대부분의 하이엔드 턴테이블에서는 벨트 방식을 더 선호하게 된다. 즉, 모터의 중요성이 전체 턴테이블의 성능을 좌우하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의 경우 특유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성능 좋은 모터의 확보가 어려워 대부분의 업체들이 선호하지 않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런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브링크만의 경우 사이너스(Sinus)라는 독자 개발한 마그네틱 필드 방식의 저소음 로우 토크 모터를

채용하여 구조적 단점을 해결하고 있다. 시청을 통해 소개하겠지만, 사이너스 모터의 우월성은 사운드에 그대로 투영되어

다이렉트와 벨트의 장점을 교묘하게 섞어 놓은 듯한 장점을 발휘한다. 바로 이런 사운드적 장점과 개성이 

필자가 시청 후 주저 없이 토러스 제품을 도입하게 된 배경이다.



 



토러스의 경우 앞서 설명한 사이너스 모터를 베이스로, 합금 재질의 10kg 플래터, 12kg의 베이스를 채용하였으며,

기존 바르도, 오아시스 모델과 달리 톤암을 1조 또는 2조까지 장착할 수 있는 구성을 선택할 수 있다. 전원부 역시 솔리드스테이트,

혹은 진공관 전원부 중 선택이 가능한데, 현재 필자는 비교 시청 후 진공관 전원부를 사용 중이다. 턴테이블에서 전원부가

차지하는 역할은 의외로 지대하며, 이는 재생 사운드의 노이즈 저감을 통한 배경의 정숙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오랜 아날로그 시스템 운영 경험을 통해 전원부에 따른 사운드의 변화에 대해 많은 경험을 했으며,

본 제품 역시 진공관 전원부 채용에 의한 사운드적 변화는 매우 극적이다.








일반적인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의 사운드적 특징은 벨트 드라이브 방식과 비교하여, 빠른 응답 특성과 다이내믹스가 뛰어난 반면,

아날로그 고유의 특징인 부드러운 음향 특성보다 다소 경직된 강한 사운드와 모터로부터 유입되는 소음에 의한 배경의 정숙성 측면에서

단점을 갖게 된다. 기존의 브링크만 제품들의 사운드적 특징은 부드럽고, 섬세하며 특히 저역의 깊이감과 배경의 정숙성 측면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는다. 필자가 아날로그 재생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이 바로 배경의 정숙성이다. 다이내믹하고

강렬한 사운드를 자랑하는 턴테이블 제품들 중 의외로 배경의 혼탁함이 거슬리는 제품들을 종종 발견하게 되는데, 이런 측면에서 브링크만

제품들은 탁월하다. 배경의 정숙성이 확보되지 않는 아날로그 사운드는 3차원적 무대감이 재현될 수 없으며, 재생 악기의 디테일감,

저역의 정확한 재현이 불가능하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배경의 정숙함은 아날로그 턴테이블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토러스 모델 역시 기존 필자가 알고 있던 브링크만의 사운드적 특징들이 그대로 재현되며, 빠른 스피드감, 중·저역 대역의

정확한 표현력은 오히려 상급기인 밸런스보다 뛰어나다. 이외에도 또렷하게 맺히는 음상 정위감은 필자가 경험했던

모든 아날로그 사운드 중 최고로 평가되며, 사이즈를 잊게 만드는 스케일감 역시 탁월했다.






 





현재 필자는 토러스 모델에 어쿠스티컬 시스템의 액시옴 톤암과 브링크만의 12.1 톤암을 사용 중이다.

가격적 측면에서 3배가 넘는 액시옴 대비 12.1 톤암의 성능은 가격을 잊게 만드는 필적할 만한 성능을 보여주며,

특히 중역대의 섬세한 표현력은 오히려 더 뛰어난 특성을 보여주며, 브링크만 사의 턴테이블이 추구하는 사운드적 경향과

매우 흡사하여, 동사가 추구하는 음향적 철학이 느껴지게 된다.

평소 다이렉트 방식 턴테이블보다 벨트 방식의 사운드를 더 선호했던 필자의 선입견을 단번에 없애 버린 토러스 모델은

기존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의 단점을 동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극복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평소 다이렉트 턴테이블에 대한 선입견으로 도입을 주저하는 독자 분들께 적극 추천하며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다.












리뷰어 : 정승우
출처 : 월간 오디오 http://www.audioh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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